[아이뉴스24 김효진 기자] 중고등학생의 학력 수준이 최근 5년간 전반적으로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어 과목의 기초학력 미달률이 크게 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국연합학력평가 치르는 학생들. [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https://image.inews24.com/v1/54b121300380ae.jpg)
8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받은 '2020~2024년 시도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따르면,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모두 국어, 수학, 영어 교과 전체에서 '3수준(보통학력) 이상' 성취수준 비율이 감소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수준 현황과 변화 추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매년 실시된다.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전체 학생의 3%를 표집해 국어, 수학, 영어를 중심으로 시행된다. 지난해 9월 실시된 평가에는 전국 524개교에서 2만7606명의 중·고교생이 참여했다.
교과별 학업 성취 수준은 4수준(우수학력), 3수준(보통학력), 2수준(기초학력), 1수준(기초학력 미달) 등 4단계로 나뉜다.
중학교 3학년의 경우 2020년 기준 '3수준 이상', 즉 보통·우수학력 비율이 국어 75.4%, 수학 57.7%, 영어 63.9%였으나 2024년엔 국어 66.7%, 수학 48.6%, 영어 61.2%로 각각 8.7%포인트, 9.1%포인트, 2.7%포인트 하락했다.
고등학교 2학년도 마찬가지였다. 2020년 당시 보통·우수학력 비율은 국어 69.8%, 수학 60.8%, 영어 76.7%였다. 그러나 2024년 국어 54.2%, 수학 57.2%, 영어 72.4%로 각각 15.6%포인트, 3.6%포인트, 4.3%포인트 감소했다.
과목별 1수준(기초학력 미달) 비율의 추이를 보면, 유독 국어만 해당 비율이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학교 3학년의 국어 기초학력 미달률은 2020년 6.4%에서 2024년 10.1%로 3.7%포인트 증가했고, 고등학교 2학년은 6.8%에서 9.3%로 2.5%포인트 늘었다.
진선미 의원은 "국어 과목의 기초학력 미달률이 증가한 것은 교과목 전반에 지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며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제도가 체계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효진 기자(newhjnew@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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